'Adobe'에 해당되는 글 40건
2009.10.30 10:52
오랫만에 블로그 유입경로를 보다가 코리아몽키라는 분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Actionscript 3.0] 간단하게 만들어 본 XML to arrayColection 함수 라는 글에서 제 글을 인용하셨더라구요. ;) 위의 글 말미에 코리아몽키님이 가진 의문이 있으셔서 덧글을 달다가 덧글이 좀 길어질 듯 하여, 간만에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왜 XML을 Object로 파싱하여 그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가 없는 것인가?' 라는 의문은 다른 각도로 접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왜 방법이 없는가'에서 'XML을 Object로 파싱하지 않고 사용할 방법이 있는가?' 라는 것으로 말이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XML 을 받은 것을 Object 로 변환해야할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꼭 필요한 경우도 있겠습니다만). 게다가 XML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HTTPService를 이용하면 XML을 Object로 변환 한 결과를 바로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먼저 HTTPService 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결과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Service 의 resultFormat
HTTPService에는 resultFormat 이라는 속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HTTP를 호출하여 받은 결과값을 어떤 식으로 파싱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정하는 속성인데, 아래의 표와 같이 총 6가지로 설정 가능합니다.

  object   ActionScript의 Object 들의 트리형식으로 XML 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기본값)
  array   ActionScript의 Object 들의 트리형식으로 XML 을 파싱하여 반환되나, 최상위의 Object가 Array가 아니라 새로 생성된 Array의 첫 번째 아이템이 됩니다. 만약 makeObjectsBindable 속성이 true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최상위 Array는 ArrayCollection으로 반환됩니다.
  xml   ActionScript 의 XMLNode Object로 이루어진 XML로 XML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flashvars   ActionScript Object로 name과 value가 쌍으로 되어 있는(page=1) 텍스트를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text   받은 그대로를 text로 반환합니다.
  e4x   ECMAScript for XML(E4X)를 이용할 수 있는 ActionScript 의 XMLNode Object로 이루어진 XML로 XML을 파싱하여 반환합니다.

resultFormat를 object나 array로 설정하면 Object로 변환된 XML 데이터(서버측이 전달해준)를 전달받게 됩니다. 따로 파싱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물론 e4x나 xml로 설정하여  XML로 받아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 프로토콜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라면 text로 설정하여 String 으로 받은 다음 프로토콜에 맞게 파싱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치 구분자를 이용하여 소켓통신시 데이터 전달하는 것과 같이)

Object로 파싱하여 사용
rss 구조

rss 구조 (이미지 클릭하여 보세요.)

object로 resultFormat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받아오는 예제를 한번 보겠습니다.
본 블로그의 rss를 읽어서 DataGrid에 넣어주는 예제인데, 우선 RSS 정보를 읽기 위해 구조를 먼저 보면 (우측이미지 참조) channel이라는 노드의 하위에 블로그의 정보들(타이틀, 주소, 이미지정보 등)이 있고 포스트의 정보는 item 이라는 노드들에 들어있습니다.

예제에서는 이 item 노드들을 가져다가 DataGrid에 넣어줄 것입니다.




위의 예제에서 resultHandler 메소드를 잠시 보시면 위에서 말한 item 노드들을 찾아서 DataGrid 에 넣어주는 구문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위의 rss의 트리구조와 같이 Object 로 파싱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rss.channel.item 이런 식으로 item 을 읽어오고 있습니다. (하단 이미지 참조)

Object로 받아온 데이터

Object로 받아온 데이터



XML 그대로 사용하기
Flex의 DataGrid, Tree 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컴포넌트의 설계적 특성상 Object 혹은 XML 중 어떤 하나가 더 빠르다는 이야기는 둘째 치고라도 위의 예제같은 경우는 XML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개발 시에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resultHandler에 구현된 로직때문인데, resultFormat 속성을 e4x로 설정하여 결과로 받은 XML은 E4X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4X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E4X에 대한 예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resultFormat 속성을 e4x로 설정하고, resultHandler 메소드에서 e4x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item을 DataGrid에 넣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위의 예제와 비교하여 보셔도 크게 다른 것은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오히려 위의 예제에서는 item 노드를 찾기가 훨씬 쉽게 되어있죠.

XML로 받아온 데이터

XML로 받아온 데이터



개발자 마다 스타일에 따라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HTTPService를 이용하는 어플의 경우 XML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운용하고 있고, RemoteObject의 경우에는 VO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HTTPService를 사용하는 경우는 서버와 주고받는 데이터를 XML기반으로 움직이는 것이 E4X 때문에 무지 편한 느낌이라.. ;^)

다른 분들은 어떻게 데이터를 운용하시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0.30 16:2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난 이 의견 반댈세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0.30 17:0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외부 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쓰는 건, 결합도를 높이는 지름길..
(이 주제는 예전에 구글톡에서도 한 번 의견을 나누었던것 같은데.. -_-;)

물론, 테스트용 어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 등에선 나도 저런식으로 그냥 E4X로 긁어다 쓰긴 하는데, 딱 그 범위만 넘어서도, 기능이 한두가지만 엮여도, 별도의 객체 구조를 가져가는게 사용하기 편함..

결합도 vs 간편성은 항상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이긴 한데,
최근 몇 년간의 추세는, 간편성도 매우 중요하지만, 결합도가 우선시되어야, 또는 선행되어야 한다는 쪽 우세하니까..

또 내 경험으로도, XML을 가공하는데 드는 비용은 그리 크지 않은 편이고, 반면에 깨끗한 코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이점은 참 버리기 아까운 부분..
Favicon of http://blog.handkstory.net BlogIcon 제주소년 | 2009.10.31 14:3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아.. DB와의 종속성을 없애기 위해 ORM을 사용하는 원리와 비슷한건가요?ㅎ
하긴 외부 서버의 데이터를 바로 사용한다면 결합도가 크게 상승하겠네요..
Flex용 ORM이 나와도 좋을듯.. =ㅅ=ㅋ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1.08 06: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예, 비슷한 맥락입니다. :')
내용을 조금 더 보태자면, 결합도 문제는,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야 불거지는 성향이 있어, 개발 시에는 잘 고려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개발이 된 후 한참 뒤에야 발견되는 문제이기에, 오히려 심각성이 더 크기도 하지요. 이슈가 될 시점 즈음에는 코드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아무도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ㅎㅎ
Favicon of http://minsangk.com BlogIcon 민상k | 2009.11.01 10:2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찬익님 의견처럼 결합도 때문에 Object-XML / XML-Object 간 변환 루틴을 힘겹게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결국 만들어보니 xml feeder 가 제 자신이라면 저런 결합도를 위한 노력이 아무 짝에도 쓸모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ㅋ
resultFormat 을 object 로 하는건 생각못했네요. resultFormat="e4x" 에 너무 익숙해져 있었나 봅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ps: 얼마전까지도 RSS 에서 찾아 들어오면 올블릿이 바로 떠서 주소를 찍어와야 했는데 오늘은 제대로 글이 뜨네요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11.08 10: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 블로그 rss 주소는 http://blog.flashplatform.kr/rss 입니다. 아마 올블릿쪽 rss 을 참조하고 계신듯 하네요 ;)
방문 감사합니다.
최재영 | 2009.11.03 10: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결합도가 높아진다는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인데...
어차피 화면 구성은 해당 Application 에 의존적인 부분이고,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에서는 ICollectionView 의 사용으로
결합도하곤 상관없는듯...
결론: 그냥 e4x 를 사용한다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1.09 03:3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재영형 하이 ㅎㅎ
위에 언급한 결합도는 Service Architecture와의 coupling을 얘기한 것임.
예를 들면, RSS 리더라면 ATOM 등의 다른 포맷들도 지원해야하는데, 위 구조로는 추후에 포맷을 추가할 때마다 다소 진통이 있을 듯.
물론 국내의 기업용 어플리케이션들의 경우엔,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버'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서버 개발을 묶어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거부감이 없겠지만서도.. 이는 애초에 클라이언트/서버의 결합도를 100%로 놓고 시작하는거니까..

결론 : (아키텍처 상의) 컴포넌트 간 결합도에 대한 얘기였음.
Favicon of http://me2day.pe.kr BlogIcon 이태호 | 2009.11.03 21: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우선 뭐.. 저는. 위 최재영님 스타일과 같구요. 단, XML데이터를 별도의 class가 raw한 데이터(xml)를 머금고 있도록 하고, 밖에서는 일종의 factoring을 해다 쓰는 편입니다. 어찌보면 절충안이라고 할 수 있죠. 한마디로 1 xml에 대한 명세를 1 data container class 만 가지고 있게 합니다. 그냥 갠적인 스타일~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1.08 10:4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추가적으로, 코드의 가독성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생각..
물론 문서화로도 해결 가능하나, 모든 가독성 문제는 문서화로 해결이 가능한 반면, 아무도 문서를 읽으려하지 않으므로..

추후 서비스의 운영/유지/보수 시, 위 RSS 리더의 경우, BlogPost 라는 Class를 두고 파싱하는 경우, 클래스명만으로도 대략의 로직을 이해할 수 있으나, rssData..item과 같은 경우, 해당 로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RSS의 Specification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지식이 있어야 함. 물론, RSS는 널리 알려진 포맷이라 많은 개발자들이 내용을 숙지하고 있겠지만, FOAF이나 DOAC이라면 또 다를 것이고, XMPP나 또는 기업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데이터 포맷이라면 더욱 그 차이가 심해짐.

단, 유지 비용과는 관계 없이 저럼한 개발 비용을 추구하는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업계의 실정에는 본 답글 내용이 맞지 않을 수는 있다는 의견..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11.08 10: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코드의 가독성의 문제에 대해서는 동의.
위의 RSS spec 을 숙지한 경우에는 상관 없겠으나 spec 을 모르는 상태에서의 저 코드는 대략난감이겠군.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1.09 04: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흠.. 난 결합도 문제가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최재영 | 2009.11.09 08: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음.. 방금도 대화했지만
이미 사용데이터는 Collection류로 추상화되어 있는데다,
서버(혹은 데이터)와의 coupling point 는
소스 데이터의 변화가 있는 경우 어차피 다시 작성되어야 함.
VO 가 있는 경우 소스데이터가 변하면 VO 도 수정해야하고..
(가독성 차원에서는 잘 생각해봐야 함. 어느 쪽이 비용이 더 적은지)
coupling point 에서의 추상화 레벨이 높아질수록,
코드 복잡도가 증가할 수록 쓸데없는 버그발생률만 높이게 되는 듯...
차라리 다른 곳에서의 재사용성을 높이는게
훨씬 더 이득이라는 생각...
(결합도 낮추기는 재사용성을 위해서 생각한거 맞지?)
Favicon of http://blog.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11.15 17: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음.. 역시 방금 다시 대화했지만.. (메신저가 편리하긴 편리한 듯.. 로그 정리가 안되는게 흠이지만)

재사용성하고 일부 겹치는 부분이긴 한데, 일단 결합도는 Flexibility를 염두에 두고 이야기 한 것..
아직은 실력이 부족으로.. 재사용성의 이점을 누리진 못하고 있어서..

개발 단계, 또는 운영 단계에서 기능의 추가/수정이 빈번히 일어나는 경우,
코드의 깨끗함을 유지한 채 지속적으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구조..라면
아무래도 VO 쪽에 조금 더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또, 역시 메신저에서 이야기 했듯이, 하나의 예로,
외부에서 가져온 한 가지 데이터를 다수의 Visual Component에서 사용하는 경우,
만약 특정 데이터의 노드명이 변했다면 (ex. pubDate->publishDate)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와서 쓰는 경우, 모든 Visual Component에서 해당 값을 바꿔줘야 하지만,
VO는 파서에서 단 한 번만 수정해주면 되니..

코드 복잡도 문제는 나중에 다시 토론..
Favicon of http://vulcan9.tistory.com BlogIcon vulcan | 2009.12.05 17: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두 걘적으로다가 [외부데이터-VO 클래스] 이렇게 항상 짝으로 사용합니다. 외부데이터를 파싱해서 적절하게 변형시켜주눈 Adapter 역할을 VO 클래스에 맡기는거죠. 아직까지는 데이터가 변하더라도 Vo클래스 밖으로 변경사항이 전파되는 일은 없었던거 같네요. 홍수났을때 물길 막아주는 칸막이 역할 - VO에 한표!
카시우스 | 2010.02.03 17: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글잘보고있습니다 ㅋㅋㅋ 근데너무어려움... ㅠㅠ 회사괜히와써.....나에게너무많은걸바래 ㅠㅠ
marie | 2011.11.23 11:2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flex로 .. 검색해서 블로그들왔는데 잘봤습니당~ 10%정도 알아 들었나?ㅠ _ㅠ 어려워요 엉엉 ㅠㅠ
gottdanken | 2014.11.18 18:00 | PERMALINK | EDIT/DEL |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6.23 09:57
DataGrid는 다음과 같이 간편하게 표형식의 데이터를 화면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런 DataGrid은 위의 코드에서 보실 수 있듯, DataGridColumn 을 이용하여 화면에 각 열을 생성하여 보여지게 됩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많이 들어오더라도 DataGridColumn이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출력되지 않죠. DataGridColumn은 가장 기본적으로 headerText, dataField 속성을 필요로 합니다.

headerText : DataGrid의 헤더(Header)에 출력될 문자열. 값이 지정되지 않을 경우 dataField의 값으로 사용합니다.
dataField : DataGrid에 입력된 데이터(DataProvider)에서 해당 열에 출력될 데이터를 지정.

위의 코드와 같이 MXML로 정의된 DataGridColumn의 정보(headerText 나 dataField, 혹은 넓이정보 등)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여러가지일 수 있으나, 크게 본다면 1. DataGridColumn에 ID를 지정하여 해당 ID로 접근하거나 2. DataGrid의 columns 속성을 이용하여 DataGridColumn 모음을 받아와 처리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2번째 방법인 columns속성을 이용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lumns 속성은 DataGrid의 화면에 출력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DataGridColumn들을 모아놓은 배열입니다. 이 배열에 담겨있는 DataGridColumn들을 수정하면 DataGrid의 모습도 바뀌게 된다는 것이죠.  특정 컬럼을 변경하고자 하면 이 배열의 해당 DataGridColumn에 대해 변경을 하면 반영이 되게 됩니다.

만약 위의 MXML처럼 ActionScript로 DataGridColumn을 설정하려 한다면 columns 속성에 직접 다음과 같이 DataGridColumn을 넣어주면 됩니다.

makeDataGridColumn 이라는 DataGridColumn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를 이용하여 DataGrid의  columns 속성에 원하는 DataGridColumn을 배열로 담아 넣어주게 되면 처음에 보셨던 MXML에서 DataGridColumn을 지정하는 것과 같이 처리할 수 있게 되죠.

마지막으로 원하는 컬럼의 headerText 를 변경하는 예제를 만들어보고 이 포스트를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하는 컬럼을 선택하는 용도로 사용할 ComboBox를 생성 후, 컬럼에 대한 정보를 columns 속성을 이용하여 ComboBox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TextInput 과 Button을 생성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문자열을 입력받고 동작할 수 있게 changeLabel 메소드를 추가합니다.


완성된 코드 및 SWF 파일입니다. ;)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dbilove.com/tt BlogIcon 블랜즈 | 2009.06.23 14:0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항상.. Flex Component에서 많이 배웠는데.. 직접 트랙백도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기능 알게 되었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23 14: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덧글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네오랑 | 2009.06.23 18: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오~~~감사합니다~~~ID 로 접근했었지만,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었는데...
속이 뚫리는 기분이네요~~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오겠습니다...잘 부탁드립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24 11:23 신고 | PERMALINK | EDIT/DEL
ID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만,
동적으로 생성되었을 때는 곤란하니까 해당 객체에서 원하는 것들을 받아내는 식으로 접근하시면 편리하실 겁니다. ;)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BlogIcon 지돌스타 | 2009.06.24 07: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 멋쩌라~ 저런 방법이~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24 11:24 신고 | PERMALINK | EDIT/DEL
ㅎㅎ 형님 ㅋㅋ
Favicon of http://adnaru.com BlogIcon 희희덕덕 | 2009.06.25 14:0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우와 정말 멋진정보네요~
재밌게 잘 읽고갑니다.
감사합니다~ ㅋㅋ 조만간 뵈어야죠!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26 00:11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다음주에 뵈어요~ ;)
Favicon of http://blackiz.tistory.com BlogIcon Blackiz | 2009.07.02 15: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헛, 어느새 사진이 바뀌셨네요. ㅎㅎ
이번에 캠프에서 못뵈서 아쉽습니다. ㅋ
토요일에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7.02 18:1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도 못가서 너무 아쉽다는.. ㅜㅜ
남석이 | 2009.07.15 05: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어떤 브라우져를 쓰시는지... 자동으로 안티엘리어싱처리가 되는 건지.. 가독성이 떨어지네요. 전 크롬과 익스6를 쓰고 있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7.15 09:56 신고 | PERMALINK | EDIT/DEL
파폭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 브라우저를 거의 안써서 테스트를 못해봤네요.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혹 ClearType 설정되어있으신지요?
기본폰트로 '맑은 고딕'을 쓰고 있어서 ClearType 설정되어 있지않으시면 이쁘게 안보이십니다 ^^;
네오랑 | 2009.07.20 18: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세요??
질문을 어디에 해야할지 몰라서 여기에 글을 남깁니다..

웹에서 경로설정을 위해 Directory 창을 띄우고 선택하게 하고 싶은데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서 질문 올립니다.

웹에서는 보안 정책때문에 flash.filesystem 패키지를 사용못한다고 하더라구요..
방법을 찾고 있는데, 잘 검색이 않되서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여쭤봅니다..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7.22 18:30 신고 | PERMALINK | EDIT/DEL
폴더선택창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잘 모르겠네요 ^^;;
도움이 못되어서 죄송합니다.
알려주세요 ! | 2014.11.10 16:17 | PERMALINK | EDIT/DEL |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6.02 10:26
안녕하세요? 검쉰입니다.
얼마전 한국어도비측에 제출한 기술문서가 드디어 공식사이트에 등록이 되었네요.
기술문서의 제목은 '팝업매니저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컴포넌트의 제작' 입니다.
간단하게 팝업매니저에 대해서 알아보고, 팝업매니저를 이용하여 사용자 정의 컴포넌트를 제작하여 보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어쩌면 다른 개발자분들이 욕하실지도 모를(?)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욕만 하지 말아주세요. ㅜ_ㅜ


여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한국어도비 측의 정책이 그렇다네요. ^^;
올해 안에는 로그인이 필요 없도록 변경될꺼라는 ACC 분들의 말씀도 있으셨으니 조금만 참아주세요 ;)

본문은 소스가 좀 읽기 불편하실텐데, 첨부되어 있는 pdf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ps. 리뷰해주신 다른 개발자 분들과 담당자분께 감사드립니다.

ps2. 기념품을 보내주셨네요. :) 큼직한 어도비 마크가 좋군요 ㅎㅎ
잘쓰겠습니다~ :)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BlogIcon 지돌스타 | 2009.05.20 23: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멋진 글~~~
아주 잘봤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5.24 10: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쪼금 부끄럽네요 ㅋ
actionshin | 2009.05.21 00: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5.24 10: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랫만입니다. ;)
잘 지내시죠? ^^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5.25 0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정보 배우고 갑니다~!
역시 형님 블로그 다녀가는 보람이 있어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5.26 10: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잘 지내지? ^^ 조만간 얼굴 한번 보자고~
Favicon of http://www.jinhokim.com BlogIcon 찌노 | 2009.05.25 09: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ㅎㅎ 내심 작년생각이 나네요
처음으로 도움을 받았던게 저녀석이었는데 말이죠 ㅎㅎ 벌써 1년이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5.26 10: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러게요~ 벌써 1년~
Favicon of http://jjaeko.tistory.com BlogIcon 째코 | 2009.06.03 16: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글 잘봤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15 18: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홋. 째코님!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6.16 18: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기념품은 손톱깎이인가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17 10:53 신고 | PERMALINK | EDIT/DEL
USB 메모리.. -ㅁ-;;;
Favicon of http://butterguy.tistory.com BlogIcon 버터백통 | 2009.06.18 09: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와우~~ 축하합니다~~
기술문서속 사진을 보니...왜 제가 숨이 찰까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18 22:2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사진이 실물과 달라 답답하신가요? ㅎㅎㅎㅎㅎ
BlogIcon 윤석진 | 2009.06.30 02: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popup할때 왜 var window:IFlexDisplayObject =

PopUpManager.createPopUp(this, MyLoginForm, true);
IFlexDisplayObject 가 필요한 건가요?

그냥 createPopup하니까 드래그가 안되던데요 이것때문인가요?
아니면.. 디스플레이개체가 필요한데
DisplayObject가 최상위 객체니까 그래서 인터페이스를 받는건가요?? 알려주세요 ㅠ.ㅠ;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30 10: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PopupManager 에 createPopUp 메소드가 반환하는 타입이 IFlexDisplayObject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Flex 에서 사용되는 화면에 보이는 컴포넌트(Visual Component)는 모두 UIComponent를 상속하고 있고 이 UIComponent가 IFlexDisplayObjec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이 IFlexDisplayObject 인터페이스에는 width, height, x, y, visible 등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물론, createPopUp 메소드에서 2번째 파라미터로 넣으시는 클래스의 객체로 반환됩니다만, 어떤 클래스를 넣던지 동일하게 사용하기위해서 IFlexDisplayObject 로 받았습니다.
var window:MyLoginForm = PopUpManager.createPopUp(this, MyLoginForm, true) as MyLoginForm;
이렇게 사용도 가능하죠.

그리고 팝업매니저를 통해 팝업하였더라도, 무조건 드래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팝업매니저는 화면에 띄워주는 역할을 할뿐, 드래그기능은 컴포넌트 자체의 기능입니다. TitleWindow의 부모클래스인 Panel 안에 보시면 팝업이 된 경우에 드래그할 수 있도록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Canvas는 아무리 팝업해도 드래그 안된다는 이야기죠.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30 10: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한참 타이프 하다보니 이전에 관련 글을 적은 적이 있네요 ;)
[Flex] TitleWindow를 이용한 팝업(Popup)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Tip ( http://blog.flashplatform.kr/174 )
이 글 참고해보세요.
BlogIcon 윤석진 | 2009.07.01 01: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예.. 감사합니다.. 참고하라고 하신 글은 저번에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요..
저는 교육기관을 통해 플렉스를 배우고 있는데. 대부분.. 인터페이스는 아니 완전히 사용안해서요 ..
말씀해주신 것처럼 api를 보듯 차근 차근 상속관계를 짚어주면 좋을텐데
자바수업은 그렇게 api를 권하며 설명해주시는데.. 플렉스는 view 라는 인식이 너무 강해서인지
뭐랄까요.. 원조 디지털 유목민이라고 할까요?
대부분의 강사님들이 C언어부터 마스터하시고.. 많은 경험과 막강한 내공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거침없이
소화하시며 진도나가시지만.. 그 스타일들이 워낙 강하셔서..

답변 감사합니다.
네오랑 | 2009.07.04 11:3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세요?? 우선 강의를 진행하신다니, 축하드리구요~~
저도 가서 듣고 싶지만, 시간이....ㅠ.ㅠ

질문을 어디에 써야할지 몰라 염치불구하고 여기에 덧글로 올립니다.
플렉스에서 DataGrid 의 데이터 들을 어떻게 하면 Excel 로 저장할 수 있을까요??
지금 제가 Flex3.0, .Net 3.5(C#을 사용하고 있구요), WebORB 를 사용하고 있어요...
JavaScript 를 이용해서 어떻게 해볼려고 했는데....잘 않되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이렇게 도움을 청하고자 찾아왔어요...참고할 예제가 없을까요?? 부탁드립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7.06 09:5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서버의 도움을 받으셔야됩니다. 검색해보니 다른 방법이 있는 듯 합니다만, 서버측 도움을 받는게 가장 괜찮은 일인듯 하네요.

http://persiacat7.egloos.com/2268496
http://on1456.tistory.com/47
http://cafe.naver.com/flexcomponent/13782

위의 주소 참고하여보세요 ;)
네오랑 | 2009.07.06 11:0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직 내용을 보진 않았지만, 이렇게 신경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메인 사진요, 이전 사진이 더 멋있어 보이시던데..ㅎㅎㅎ 그냥 제 갠적인 생각요`~^^
즐건 하루 되세요~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4.12 17:49
안녕하세요? 검쉰입니다.
Flash Platform 한글문제 공동대응팀 해오름 모임을 무사히 잘 치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온오프믹스로 103명 참가신청 해주셨고, 그중 80분 정도가 참석해주셨습니다.
토요일에 하는 모임이라 출석률이 저조할 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예상 밖의 많은 참여가 고마웠습니다. ;)

아쉽게 참석을 못하신 분들을 위해 사진으로 나마 행사때의 모습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0. 행사 준비중


1. 한글 대응팀 소개 및 기조연설 (이희덕)


2. Flash Platform 게임개발 노하우 (이정웅)


3. FlarToolKit으로 구현하는 증강 현실 (옥상훈)


4. Flash Platform 한글문제 (이희덕)


5. 토론의 장 (대응팀 전원)


6. Flex Skin for Developers (김학영)


7. Creating Visual Experiences with Flex (이준하)



8. Q&A 및 폐회


9. 경품 추첨




행사를 마치고 뒷풀이 하러가기전 단체사진!! 모두들 수고 하셨습니다 ;)



많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넓은 강의실 지원해주신 숭실대학교 측에 감사드리고, (캠퍼스가 참 이쁘더군요. 숭실대에서 특강 한번 해야되는건가요? ^^)
도서 후원해주신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위키북스 측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다들 좋은 시간이었다고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발표자료는 저희 팀 블로그인 http://flashteam.kr/ 로 공유될 예정입니다.

다음에 더 좋은 자리로 좋은 시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전 댓글 더보기
차차 | 2009.04.13 09:4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오라버니 간만에 봐서 반가웠죠?ㅋㅋ
많은분들 뵐 수 있는 즐거운 자리였어요^ㅁ^
뒷풀이 참석 못해서 아쉽네여;ㅅ;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0:2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차차는 경품으로 마소도 받고 좋았겠네 ㅋ
다음에 또 봐~ ;)
Favicon of http://randorno.tistory.com BlogIcon 란도르노 | 2009.04.13 09: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검쉰님 잘 들어가셨나요?(형님이라고 부른다고 했던것 같지만 ㄷㄷ)
저도 블랙키즈랑 좀 더 마시고 집으로(블랙키즈 집이라는...)
다음에 회사 놀러오실때 연락하세요~ 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0:22 신고 | PERMALINK | EDIT/DEL
OK!! 담에 봅시다!
Favicon of http://dgluna.tistory.com BlogIcon 루나군 | 2009.04.13 10: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세미나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했어용~ ^-^
담에 술한잔 해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8: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담에 한번 다들 모이자고~ ㅎㅎ
realbj | 2009.04.13 11:4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 아는 사람도 없고 ㅠㅠ
선배가 추천해 줘서 무작정 참석했었습니다.
솔직히 Adobe나 RIA에 아는 내용이 아무것도 없이
참석을 했는데 나름 그쪽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한껏 높일 수가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뒷풀이는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다음 모임에 다시 참석해서
안면텄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9번 사진 좌측 상단에 머리 단발(?)로 보이고
뭔가 고민하고 있는 표정을 짖고 있는 사람입니다. ^^:;
근데 .................. 저 상품 못 타서 너무 아쉬없음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8: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아는 사람 없으면 이렇게 참가하셔서 알게되면 되는거죠 :)
Favicon of http://rduk.tistory.com BlogIcon Kduks | 2009.04.13 11:4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거 많이 배우고 듣고 왔습니다.
앞으로 시간되는한 많이 참여하고 싶네요^^
여친이 보채는바람에 추첨까지만하고 갔지만..
다음엔 뒷풀이도 한번 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8: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음에는 뒷풀이까지 함께 하시죠 ;)
Favicon of http://www.wzd.com/mydreamdba BlogIcon 비만짱구 | 2009.04.13 11:5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아는 사람 없는데. 무작정 참석했었어요. ㅋ
뒷풀이때 몇분 알게 됐는데... 다음에 뒷풀이 꼭 오세요. 좋더라고요.
2차때 중간에 갔지만, 잘 노셨나요????
다음모임있으면 알려주세요.
참고로 전 2차때 검쉰님 좌측에 앉았던 사람입니다. 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8:29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uritam9.pe.kr BlogIcon 박영식 | 2009.04.13 12: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감사합니다. 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18:29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마음의 소리는 재미있으신가요? ㅎㅎ
Favicon of http://improgrammer.com BlogIcon 케이 | 2009.04.13 20: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반가웠어요. 근데 아직도 믿기지 않는게 있습니다. 그게 사실인가요? 야꼬형이랑 동갑이라는게... 흐미;;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3 20: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가 더 들어보이나요? ㅜ_ㅜ 굴욕인데요 ㅋㅋㅋ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BlogIcon 우야꼬  | 2009.04.13 23: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구...굴욕...이라니!!
Favicon of http://hangunsworld.com BlogIcon Han Sanghun | 2009.04.14 00: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일이 있어서 참석하지 못했는데, 이렇게 친절하게 포스팅까지 해주시다니...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4 09: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음에 한번 뵈어요~ ;)
데스티한테 자리 좀 마련하라고 찔렀는데 대답이 없네요 ㅋ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9.04.14 03: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날 제대로 얘기도 못나누고 갔네요....
언제 날 한번 잡죠...한잔 하게요...


with okgosu (-..-)a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4 09:4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넵. 조만간 자리를 마련해서 ;)
연락드리겠습니다!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9.04.14 13:3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아넵...기대할께요^^
Favicon of http://adnaru.tistory.com BlogIcon 희희덕 | 2009.04.16 01:1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쉰님은 그날 동갑친구 두명을 만드시고
든든하고 즐거운 하루였겠어요 ㅠ_ㅠ.. 부럽당..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친구 2명 생겼습니다. ㅋㅋ 부럽죠? ㅋ
Favicon of http://lazyartist.tistory.com BlogIcon lazyartist | 2009.04.16 04:4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어요~
다음 세미나도 기대되네요~
저도 아는 사람 없이 혼자갔는데...
블로그에서 본 검쉰님을 알아보고 위안이 좀 됐었죠~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알아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세미나 같은 건 챙겨서 다녀야 도움도 많이 되고 그렇더라고요 ㅎ
Favicon of http://www.grotesq.com BlogIcon Mr.Unknown | 2009.04.16 10: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국방부의 언노운이 와쪄염. 뿌우 >_<
(...)
미, 미안해요 형 (...)
자주 놀러올게요. 음하하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솔직히 난 국방부 프로젝트 쪽 사람인 줄 알았다는.. ㅋ
Favicon of http://rainlethe.tistory.com BlogIcon 레인레테 | 2009.04.16 14: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세요 검쉰님.
발표 잘 들었습니다. ^^

부탁이 잇는데요.

세미나 중간에 말씀해 주신 '위자드 닷컴의 액션스크립트 rss 리스트 ' 좀 다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http://www.wzd.com/warkyman.myid.net
입니다 ;)
『RJ』철현 | 2009.04.16 14: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자기야~

아힝~♡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살만한가베.. ㅋㅋ 덧글도 달고 ㅋ
김용일 | 2009.04.16 14: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말 많은 도움이 된 세미나 였습니다.
이런 세미나를 추진해주신 분들께 감사의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뒤풀이 때도 많은 분들과 이야기 잘 나누었고요. 앞으로 이모임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싶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7 02: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도움이 많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
다음에 또 좋은 자리로 뵙겠습니다 ;)
Favicon of http://www.jinhokim.com BlogIcon 찌노 | 2009.04.16 15:5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시간이었네요~
하필 교육시간과 겹쳐서 참석도 못하고.. 그저 아쉬운 마음뿐이네요~ ㅠ.ㅠ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7 02: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교육!!! +_+ ㅋ
메타콰이어 | 2009.04.16 20: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사진 잘 봤습니다!! 크크
다음에 또 뵈면 좋을꺼 같아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7 02: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음에 또 뵈어요~ ;)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4.27 22: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형님. 오랜만에 들르는 바람에 이제서야 봐버렸어요
참석못해 몸둘바 모르는 한 영혼, 모른척하지 말아주세요.
박스농사 | 2009.04.30 15:3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인상이 왜그럼?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4.01 21:45
안녕하세요? 검쉰입니다.

제가 Flex를 처음 접하고, '이거 정말 멋지다!'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뒤로 이어지는 생각은 '이거 한글 입력은 왜 이리 느려?'. 몇 년이 지난 아직도 한글 입력은 느리기만 한데, 언제 수정될지는 아무도 모른다죠. 비 영어권의 설움이라고 할까요?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자랑스런 한글을 쓰는게 죄(?)가 되는 이상한 상황.

이런 상황을 헤쳐나가고자 지난 1월 이희덕님의 제안으로 'Flash Platform 한글문제 공동대응팀'이 생겼습니다. (짝짝짝)
그간 오프모임을 진행하면서 팀원간 의견도 나누고, 최근 Flex SDK 3.2 + FP 10 에서의 한글 입력문제가 해결되는 기쁨을 맛보기도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다른 많은 Flash Platform 개발자 분들과 만나, 한글문제와 개발 노하우를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행사 개요

     날짜 : 2009년 4월 11일 (토)
     장소 : 숭실대학교 벤처관 3층 대강의실
     시간 : 오후 2시 ~ 6시
     주최 : Flash Platform 한글문제 공동대응팀
     주관 :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후원
Agenda

     14:00 ~ 14:10 : 학교 시설 사용과 관련된 안내 (이희덕)
     14:10 ~ 14:30 : 한글 대응팀 소개 및 기조연설 (이희덕)
     14:30 ~ 15:00 : Flash Platform 게임개발 노하우 (이정웅)
     15:00 ~ 15:30 : FlarToolKit으로 구현하는 증강 현실 (옥상훈)
     15:30 ~ 16:00 : Flash Platform 한글문제 (이희덕)
     16:00 ~ 16:40 : 토론의 장 (대응팀 전원)
     16:40 ~ 17:20 : 잡부 Flex 개발자를 위한 Flex 스킨 (김학영)
     17:20 ~ 17:50 : Creating Visual Experiences with Flex (이준하)
     17:50 ~ 18:00 : 정리 및 폐회




행사 참석 신청 및 자세한 소개는 온오프믹스 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
함께해요~ 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차차 | 2009.04.02 10: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ㅋㅋ이번달은 행사가 많아서..
담주에 스케쥴비면 참석할께요~ 기대되네여^ㅁ^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2 18: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꼭 와~ ;)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9.04.02 14:1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오늘 okgosu.net 전체 메일 날렸어요~

11일날 뵈요~

okgosu (-..-)a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2 18: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메일 잘 봤습니다 ;)
11일날 뵙겠습니다. ㅎㅎ
Favicon of http://hhjae84.tistory.com BlogIcon 모지씨 | 2009.04.02 23: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11일에 뵈요~ 헤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3 10: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11일에 봐~ ;)
Favicon of http://inthewhite.net BlogIcon july.fool | 2009.04.05 01: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기대 기대 중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5 18: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 발표는 기대하지 마세요 ㅎㅎㅎ
Favicon of http://rainlethe.tistory.com BlogIcon 레인레테 | 2009.04.06 10: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구경갑니다요 ^^

잘부탁드려용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6 12:4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11일날 뵙겠습니다. ;)
아는 척 해주세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BlogIcon 우야꼬  | 2009.04.06 18: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토요일날 뵈요~~
뒤풀이는 한시간정도 있다 일어나야되지만 이번에 뵐 수 잇겠네용^^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6 23: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드디어 얼굴 뵙겠네요~ ;)
BlogIcon actionshin | 2009.04.07 23: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검쉰님 안녕하세요. 모임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온오프가 신청이 되지 않네요. 거기 신청이 되지 않아도 방청가능한가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8 00: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행사진행을 맡고 있는 희덕군에게 문의하니
성함 / 소속 / 뒷풀이 참석여부를 알려주시면 추가하겠다고 하네요 ^^

희덕군 블로그 http://adnaru.com/ 에 비밀글로 적어주시면 될꺼 같습니다. ;)
11일날 뵐께요!
Favicon of http://egg.pe.kr BlogIcon egg | 2009.04.07 23: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꼭 비영어권의 설움을 해결해주시고
한글의 독창성을 널리 알려주세요. ㅎㅎ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8 00: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독창성까지 널리 알릴 실력은 없어서... ㅎㄷㄷ
Favicon of http://cafe.naver.com/codestudy BlogIcon 이정칠 | 2009.04.08 09: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날 가서 봅시다 .. 간만에 얼굴 보겠구만 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8 15: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ㅎㅎ 오랫만에 얼굴 뵙겠네요 형님 ㅎ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4.08 1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3시쯤에 연습이있어서 중간에 나가야하기땜시 신청하기가 거시기해요
이건 희덕님에게 말해야하나... ㅡㅡ;;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8 15: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신청하고 중간에 나가면 되지 뭐 ㅋㅋ
| 2009.04.08 17:06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8 18:2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안녕하세요. 란도르노님 ㅎ
모임때 인사 나누어요~ ;)
Favicon of http://inthewhite.net BlogIcon july.fool | 2009.04.11 17:1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발표 잘 들었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2 16: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
변상윤 | 2009.04.11 21: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십니까? 오늘 마지막에 Flex에서 Textarea 내용을 카피해서 메모장에 붙여 넣을 경우 엔터가 전부 없어지는 것 질문했던 사람입니다. 오자마자 검쉰님의 블로그를 찾아보니 내용이 있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달간의 고민을 해결해 주신셔^^ 앞으로 자주 들리겠습니다
변상윤 | 2009.04.11 22: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추가로 질문 하나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 글입력을 나모 엑티브스퀘어를 사용하는데 ActiveX라서 IFrame을 사용해서 띠우다 보니 문제가 있습니다. 혹시 Flex로 그림도 바로 첨부하는 웹에디터 같은 것을 만들어 본적이나 본 것이 있나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2 16: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기존에 에디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FTE 라는 녀석이 나왔는데, 기존 Flex SDK 3.2 + FP10 에서의 한글입력 버그때문에 개발을 전혀 못했네요. =ㅁ=;;
이제 한번 해보려는 중입니다.

FTE 예제를 찾아보시면 딱 하고 감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3.27 15:36
안녕하세요? 검쉰입니다. 오랫만에 블로그 포스트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티스토리에서 문제가 되었던 Flash Player 10에서 swf 로드가 안되던 문제가 해결이 되었네요. ;) 기존의 제 포스트들도 정상으로 보이고요. 이사하려다가 그 것또한 귀차니즘에 의해 좌절. ^ㅂ^; 아무튼 다시 오랫만에 글로 인사드려요. ;^)

흔히 자주 쓰시는 Flash로 만든 네비케이터 바 에서 메뉴정보를 외부의 XML 로 받아오는 경우와 같이 외부의 데이터를 읽어오는 과정에서 한글이 깨지는 경험을 한번쯤은 하셨을 겁니다. 이런 경우 커뮤니티에서 검색해보시면 System.useCodePage = true; 를 넣어라. 라는  답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심지여 이 것을 "한글 깨짐 방지 코드"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더군요. 옛 속담에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쓰게 되면 뒷일 감당하기 힘들게 되는 법!!. 왜 System.useCodePage = true; 를 넣으면 한글이 안꺠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UC-KR' 이라고 많이 보셨을 겁니다. 한글을 정의한 캐릭터 셋(charset)입니다. 보통 한글 윈도우에서 제작한 파일은 'EUC-KR' 캐릭터 셋으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캐릭터 셋이란 글자들의 집합을 정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건 위키백과의 설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캐릭터 셋이 다르게 되어 있는 데이터를 읽어오게 되면 한글이 깨지게 되는데요, Flash 내부에서는 유니코드(UTF-8)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UC-KR'로 제작된 파일을 'UTF-8'로 읽었으니 당연히 서로 다른 캐릭터 셋을 사용하게 되므로 한글이 깨지게 되는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 바로 System.useCodePage = true; 를 사용하면 한글이 깨어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LiveDocs 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useCodePage 속성  
useCodePage:Boolean  [읽기/쓰기]
언어 버전: ActionScript 3.0
런타임 버전: AIR 1.0, Flash Player 9

Flash Player에서 외부 텍스트 파일을 해석하는 데 사용할 코드 페이지를 지정하는 부울 값입니다. 이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외부 텍스트 파일이 유니코드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파일은 저장할 때 유니코드로 인코딩되어야 합니다. 이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외부 텍스트 파일이 Flash Player가 실행되는 운영 체제의 일반 코드 페이지로 해석됩니다. useCodePage의 기본값은 false입니다.

flash.display.Loader.load(), flash.net.URLLoader, flash.net.URLStream 또는 XML 클래스를 사용하여 외부 파일로 로드하는 텍스트를 Flash Player에서 유니코드로 인식하려면 이러한 파일을 유니코드로 저장해야 합니다. 외부 파일을 유니코드로 인코딩하려면 Windows 2000의 메모장과 같이 유니코드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유니코드로 인코딩되지 않은 외부 텍스트 파일을 로드하려면 useCodePagetrue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데이터를 로드하는 SWF 파일의 첫 번째 프레임에 다음 코드를 첫 코드 행으로 추가합니다.

System.useCodePage = true;

이 코드를 추가하면 외부 텍스트가 Flash Player가 실행되고 있는 운영 체제의 일반 코드 페이지로 해석됩니다. 영문 Windows 운영 체제의 경우 대개 CP1252이고 한국어 운영 체제의 경우 EUC-KR입니다. 만약 useCodePagetrue로 설정하면 Flash Player 6 이상 버전은 Flash Player 5와 같은 방법으로 텍스트를 처리합니다. Flash Player 5에서는 모든 텍스트를 Flash Player 실행 운영 체제의 일반 코드 페이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처리했습니다.

useCodePagetrue로 설정하는 경우 플레이어가 실행되는 운영 체제의 일반 코드 페이지에 외부 텍스트 파일에 사용되는 문자가 포함되어 있어야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문자가 포함된 외부 텍스트 파일을 로드하는 경우 CP1252 코드 페이지에는 중국어 문자가 없으므로 이 코드 페이지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중국어 문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SWF 파일에 사용된 외부 텍스트 파일을 볼 수 있게 하려면 모든 외부 텍스트 파일을 유니코드로 인코딩하고 useCodePagefalse로 설정된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Flash Player 6 이상에서 텍스트가 유니코드로 해석됩니다.


LiveDocs 에도 나와 있는 것 처럼 useCodePage 를 true로 설정하면 유니코드가 아닌 운영체제의 codepage로 해석이 되는 것이죠. 한글 윈도우의 기본 codePage는 'EUC-KR(51949)' 입니다. 그래서 외부의 'EUC-KR'로 되어있는 문서가 깨지지 않고 읽히게 되는 것입니다.

더 이상의 문제가 없어보입니다만,  실제 그렇지 않습니다. 해당 swf 를 로드하는 사용자가 외국어 OS를 사용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열심히 만든 어플을 정식으로 런칭했는데, 그걸 외국의 한국인이 본다면???

이론적으로 보면 'EUC-KR'로 되어 있는 문서를 해당 OS의 codePage로 읽게 될텐데, 다른 언어의 OS는 codePage가 설마 'EUC-KR(51949)'일까요?? 위의 livedocs의 설명에도 나와 있듯, 다른 나라의 OS는 한국어 OS와 codePage가 다르다는 군요. (다른 나라 언어의 캐릭터 셋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확인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간단한 swf 파일을 만들어 봤습니다. 소스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Flex 로 만든 App.

로드한 XML 파일



동일한 XML 파일을 'UTF-8', 'EUC-KR'로 각각 저장해서 useCodePage를 각각 false, true 로 설정해 영어, 일어 Windows 에서 IE로 읽어봤습니다.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세요.
Windows XP 영문판에서 swf 로드

Windows XP 영문판에서 swf 로드

Windows XP 일어판에서 swf 로드

Windows XP 일어판에서 swf 로드



UTF-8로 되어있는 파일은 어떤 OS든지 간에 잘 로드가 되고 있고, 'EUC-KR'로 되어있는 것을 System.useCodePage = true; 로 설정한 것은 한글이 여지없이 깨져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 서비스 할 생각이 없는 어플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UTF-8'로 파일들을 저장해 놓으시면 한글문제를 잘 피해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이 파일만이 아니라, HTTPService로 load 하는 데이터 또한 'UTF-8' 로 제작되어야 하겠죠?

하지만 할 수 없이 'EUC-KR'을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네이버 카페의 경우 'EUC-KR'로 되어 있는데요, 이 것 때문에 useCodePage를 true로 설정할 수 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런 고민을 제가 존경하는 원강민님께서 블로그에 이미 포스팅 하신 적이 있습니다.
System.useCodePage 대신 이렇게.. 이 포스트를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간만에 글을 썼더니 꽤나 길어졌네요 :-) 다들 좋은 주말 되시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9.03.27 17: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컴백 하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with okgosu (-..-)a 저도 굽신 굽신~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29 22: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jidolstar.com/blog BlogIcon 지돌스타 | 2009.03.28 13: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아요~~~ 블로그의 세계로 돌아오신것을 환영합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29 22: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음 포스팅은 언제일 줄 모른다는... ㅎㅎ
박스농사 | 2009.03.30 09:3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영어는 왜 다 잘나올까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30 09:4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비 영어권의 슬픔. =ㅁ=
Favicon of http://zommoc.tistory.com BlogIcon 좀모씨 | 2009.03.30 11:5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식인 질문자 채택글 같은;;;;;;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31 09: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채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3.31 10: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저도 System.useCodePage = true; 로 해 놓은게 있는데 수정해야겠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31 22: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감사 ;)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lovedev | 2009.03.31 20: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 다시 돌아 오셨군요 ^^)/ 화이팅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31 22: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
모지씨 | 2009.04.01 09:3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
이름 입력하라는곳 없어서 한참 찾았는데... 새로고침하니까 나오는군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1 16: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로그인 하면 좀 편함 ㅋ
Favicon of http://zommoc.tistory.com BlogIcon 좀모씨 | 2009.04.03 17: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그럴 때 Q 를 눌러보시면 새로운 세계가~
Favicon of http://hangunsworld.com BlogIcon Han Sanghun | 2009.04.02 18: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명쾌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02 18:10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드려요~ ;)
데스티 좀 잘 부탁드립니다? ㅋ
퍼플린 | 2009.04.10 11: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굿잡~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0 18: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예~ ㅋ
Favicon of http://me2day.pe.kr BlogIcon 이태호 | 2009.05.27 13: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검쉰님 오랫만에 들어와봤는데
이런 피같은 정보가. ^^
저도 이런 문제가 있어 어찌어찌 그 원인이란거 알고 해결은 했는데 내막이 이러하군요.
잘봤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02 10: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언제 얼굴 한번 봐야죠~ ㅎㅎ
Favicon of http://www.ddongkang.com BlogIcon 동강 | 2009.06.02 13: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딱 찾는 정보 였어요.ㅋㅋ 잘 보았습니다.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6.15 18: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 ㅎㅎ
Favicon of http://stemp.tistory.com BlogIcon 문정환 | 2010.02.17 17: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System.useCodePage = true;에 대해서 찾아보다가 좋은글 읽고 갑니다 ~
유익한글 감사드립니다.
태우 | 2010.03.20 07: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blog.naver.com/yell301 BlogIcon 기절이 | 2010.09.11 13: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명쾌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도움 많이 되었습니다~링크 담아가겠습니다~감사합니다~^^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2.18 11:03
안녕하세요? 검쉰입니다.
새로운 글 올라왔을까 싶어 가끔 접속해주시는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려야겠네요.

현재 티스토리에서 Flash Player 10 사용지 SWF 파일을 로드하지 못하는 버그가 존재하고, 이를 언제까지 수정하겠다라는 대답은 전해듣지 못한 상태입니다. 단지 Flash Player 9를 사용하라라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제 글에는 필수적으로 예제 SWF 파일이 올라가는데, 이를 작성한 저조차도 Flash Player 10 사용하기때문에 볼 수 없어서 글을 작성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Firefox에는 Flash Switcher 라는 Flash Player 버전 변경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만, IE에는 FP10 이 설치되어 있어 불편하기 그지 없습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고마운 분들중에서도 SWF 파일이 나오지 않아 답답해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해서, 이와 같은 이유로 당분간 티스토리에 포스트는 중지해야될 것 같습니다. 개발자 특성상 뭔가 뜯어고치고 싶으나 못하는 티스토리에 대해서 답답한 면도 있었고 해서 설치형블로그로 갈까 싶기도 했습니다.  지돌스타님의 말씀으로는 바꿔 탄 워드프레스도 참 좋다.. 라시는데 이번기회에 옮겨탈까 싶기도 하고요. 아무튼 저도 고민을 좀 해보겠습니다.

모두들 좋은 하루 되세요~ ;)



ps. 기타 질문사항은 warkyman [at] 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빠른 시간안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okgosu.tistoy.com BlogIcon okgosu | 2009.02.18 11:2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니깐 플래시플레이어10으로된 swf는 못 보여준다는 얘기죠?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18 13: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FP10 이 설치된 사용자는 제 블로그(티스토리)에 swf 파일을 못본다는 겁니다. ^^;
Favicon of http://hangunsworld.com BlogIcon Han Sanghun | 2009.02.18 12: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워드프레스 사용한지 좀 됐는데, 좋아요. 스킨이나 플러그인도 많고, 또 비교적 개방적이어서 입맛에 맞게 바꾸기도 쉬운 편이고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18 13: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심각하게 고려중입니다. ㅎㅎ
Favicon of http://egg.pe.kr BlogIcon egg | 2009.02.23 01:1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주소 바뀌면 알려주세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01 01: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알겠습니다 ;)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2.28 00: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직 안옮기셨어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01 01: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차일피일 하는 중. ㅎㅎ
Flash Platform 한글문제 공동대응팀쪽 블로그 만들면 거기다가 쓸까도 생각 중.. ㅋ
Favicon of http://butterguy.tistory.com BlogIcon 버터백통 | 2009.03.08 23: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뒤늦게 들어왔습니다~간간히 눈팅만 하다가..제 링크에 담으려고 왔는데..이사가시는 군요~ 주소나오면 바로 링크 달겠습니다~
전 미련하게 다 다시 컴파일해서 올렸는데..ㅜㅜ
화이팅이구요 티스토리는 각성하라!! ㅎ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09 13: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컴파일 하기는 싫고.. ;;;; =ㅁ=;;
Favicon of http://chanik.com BlogIcon 찬익 | 2009.03.09 12: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나도 블로그 하나 두려고 하는데,
서버 한대 임대할까?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09 13: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흠.. 어쩌나~ ㅎ
Favicon of http://butterguy.tistory.com BlogIcon 버터백통 | 2009.03.20 10: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많이 바쁘신가봐요~ 아직 이사 못하셨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27 15: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티스토리에 버그가 해결되었네요 ㅎ
건욱 | 2009.03.26 16: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뭐 링크따라 들어오다보니 여기까지 오는군...뭐하는 사람임?ㅋㅋㅋ
오랜만요~ 술한말 받아주센!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3.27 15: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니가 술 안사고?
Favicon of http://www.i-rince.com BlogIcon rince | 2009.04.15 22: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런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던 1인...
전 아는게 너무 없군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4.16 14: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모를수도 있는거죠 ^^;
어짜피 플래시 파일은 잘 안올리시니까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9.01.15 11:18
드디어 강의 종료!!

드디어 강의 종료!!


지난번 근황글에서 ActionScript 3.0 강의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드디어 이번주 화요일(2009. 1. 13)을 마지막으로 강의가 종료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한 것이니 햇수로 2년간(?) 강의를 했네요. 같이 강의하시느냐 고생많으셨던 원강민님도 고생하셨습니다. ;)

강사 뿐만이 아니라 땜빵해준다고 고생해주신 공룡님,
강의장소 제공 및 동영상 녹화에 고생해주신 그날님 및 밥사마, 차차님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강의프로그램 wow-Cast 만들어주신 류님 등등~

이렇게 많은 분들이 고생해주시지 않았다면 강의는 커녕 시작도 못했겠지요. 물론 늦은 밤 같이 밤 지새워가며 강의들어주신 많은 수강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 강의때 들어와주신 분들은 더욱 Thanks!!! )

저와 원강민님의 ActionScript 3.0 강의는 Flex4U 카페에 동영상 오픈자료실에서 카페 회원가입 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끝나고 나서 이야기지만 하다가 예제가 잘 안돌아서 얼버무린 것도 있고 말이 꼬여서 어버버하던 것도 있어서 좀 부끄럽긴 합니다.; )

제 2008년 목표가 이런 강의를 하는 것이었는데, 잘 마무리 된 듯 합니다. ;)
이제 당분간 좀 주말에 가벼운 마음으로 놀러다닐 수 있겠네요~!!! 화요일 강의라 주말은 강의준비를 해야되서 심적으로 부담이 좀 되더라구요. :)
얼마전 에이콘출판사에서 트랙백 이벤트로 드리밍 인 코드 를 한권 받았는데(황대산님의 사인과 함께) 그 것도 빨리 읽어서 리뷰를 써야겠습니다.

요즘 통 블로그에 기술적인 글을 못 올렸는데, 이번 주말에는 꼭 하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막상 글 쓰려니 다 아시는 것인가 싶기도 하고요.... ㅎ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egg.pe.kr BlogIcon egg | 2009.01.15 19: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고생 많으셨습니다~ ^^*
그나저나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 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1.16 10: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
감기는 이미 걸려있..;;
Favicon of http://www.7zelkova.pe.kr BlogIcon 이성주 | 2009.01.17 15: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형님!! 수고하셨습니다!! 기술적 포스트 기다릴께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1.19 15: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생유~ +_+
탕슉 | 2009.01.19 15: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노래와 함께하는 곰쉰님의 강의.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1.20 17: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 검쉰이라니깐요.. ^^;;
Favicon of http://adnaru.tistory.com BlogIcon 희희덕 | 2009.01.22 21:2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곰쉰님의 멋진강의 감사했습니다 :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1.25 20: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희덕님도 강의 좀.. ㅎㅎ
저도 좀 배우게요 ㅎ
Favicon of http://jidolstar.com/blog BlogIcon 지돌스타 | 2009.01.29 12: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02 11:14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i-rince.com BlogIcon rince | 2009.01.30 14: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수고 많으셨습니다. 강의를 할 정도의 능력자셨네요 ^^;
저도 무언가 강의를 할 수 있을정도로 잘 하는게 있었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생기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02 11: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능력은 보잘것 없는데, 2008년 목표여서 ㅎㅎㅎ
모험가 | 2009.02.02 17:3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수고하셨습니다~~ 카페 가입해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03 11: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ActionScript 에 관심이 있으시면 가입추천드립니다. ;)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9.02.12 14: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블로그界로 컴백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제가 현재 집필중인 책과도 관련이 많네요..ㅋㅋ
책 나오면 제일 먼저 드려야 겠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2.15 11: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 :)
책 집필중이시군요! 기대하겠습니다 ;)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8.09.30 23:32

RIA Camp 2nd in Seoul(제 2회 Flex Camp) 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이번 캠프부터 명칭이 RIA Camp로 변경되었어요. Flex에 국한되지 않고 Flex, Flash, AIR와 같은 RIA에 대한 열린 공유의 장이 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는 명칭이 아닌가 합니다. ;) 이번 행사는 강남 교보타워 23층에서 진행되었는데 준비된 좌석이 꽉 차서 뒤늦게 오신분들은 뒤에서 서서 들으셔야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공지사항의 참가신청 덧글은 400번대가 넘었네요!) 1회 캠프때 자리가 텅텅 빈 것 생각하면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놀라운 참석률!!! 아마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방한하여 발표를 한 것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이번 행사에 사회는 1회때와 같이 ACC(Adobe Community Champion)이신   이정웅(블루메탈)님 께서 보셨습니다.



행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기조연설 - 한국 어도비시스템즈 박민형 전무
2. Adobe RIA Technology - Ryan Stewart, Mike Chambers
3. AIR로 만드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이야기 - 오창훈 (ActionDev)
4. 덕글 쿨럭 - AIR로 만드는 모두의 브라우져 - 이희덕
5. Pixel Bender소개와 사용 - 김춘경 (딴동네)

우선 한국 어도비시스템즈의 박민형 전무님께서 Welcome Speech 를 하셨습니다.



그 후에 본격적인 발표시간이었는데요,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교대로
Flash Player 10, AIR 1.5 , Flex 4(Gumbo), Thermo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
우선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가 먼저 올라와 RIA의 미래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가 각 기술들의 데모시연을 하였습니다. 그 후에 마지막으로 라이언 스튜어트(Ryan Stewart) Thermo 데모시연을 하였습니다. 데모시연을 한 것들은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블로그에 있거나 올릴 예정이라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위의 사진에도 있듯, 곧 Flash Player 10AIR 1.5, 그리고 Flex 3.2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고, Flex4는 내년 하반기쯤으로 계획되어있다고 하네요. 두근두근~ 합니다. ;) 이번 발표에서 특히나 강조되던 Pixel Bender는 CS4에 포함될 'Pixel Bender Toolkit'으로 필터를 제작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후 CS4의 제품군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데나~ 어쩐데나~ ㅎㅎ 참 재미있을 것 같더군요.
그리고 Flex4 에서 FXG와 데모를 보여준 MXML로 되어 있는 <SKIN> 의 구현은 참 흥미로웠습니다. 한번 다시 봐야될 것 같아요 ;) 맨 마지막으로 Thermo 데모를 시연했는데, (라이언의 말대로라면) 초창기버전이라 에러가 좀 나긴 했는데, 실제 데모는 처음 보는 것이라 재미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생각은 실버라이트의 블렌드랑 비슷하네~ 랄까.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사실 좀 드로잉 노드들이 늘어나면 가독성이 떨어질텐데, 그게 좀 걱정스럽더군요.(단지 오른쪽으로 좀 움직였는데 만들어진 엄청난 코드들... ㄷㄷ)

한가지 의문점은 MXML이 빌드가 되면 우선 AS 클래스로 변환이 된다음, SWF로 만들어지는데요, FXG로 만들어진 코드들은 AS 클래스가 되는건가요? 그렇다면 FXG 도 클래스로 불러드릴 수 있는건가.? (이건 오창훈님께 부탁드렸으니 잊지 않으셨다면 물어보시겠지요 ㅎㅎ)

마이크 챔버스(Mike Chambers) 가 마지막 쯤에 toString() 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하였습니다. 현재 2권의 책이 올라와있는데요, 이 책들을 각국의 언어로 번역하는 프로젝트인데 아시아권 최초로 열이아빠님께서 'Adobe AIR for JavaScript Developers Pocketguide' 의 1, 2장을 한국어로 올려주셨다고 하더군요.(정작 열이아빠님은 일이 바쁘셔서 참석 못하셨...ㅡㅡ) 혹시 영어잘하시고 공헌을 해보시겠다는 분은 마이크에게 메일 보내셔서 동참해보시는 것도 좋겠어요~ ;)

발표가 끝나고 잠시 쉬는시간(던킨도넛과 커피를 제공해주셔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후에 바로 다음섹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오창훈님께서 'AIR로 만드는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이야기'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셨습니다.


매시업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시고 AIR를 통한 매쉬업시 유용한 것들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맨 마지막에 말씀하신 VoIP를 사용한 AIR LG Phone 이라는 어플을 보여주셨는데요, 발표말씀처럼 부동산 정보가 출력되는 맵에 각 건물에 클릭하면 바로 전화를 걸어준다면 얼마나 유용할까? 하고 저도 동감했습니다. 매쉬업이란 정말 상상의 산물인 것 같아요 ;)

그 다음으로는 이희덕님의 '덕글 쿨럭'이라는 AIR로 만든 웹브라우저에 대한 발표가 있으셨습니다.


특유의 네이밍센스에 찬사를 보내면서, 이전과 마찬가지로 재미있게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AIR에서 제공되는 SQLite와 WebKit Browser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웹브라우저를 만드셨더군요. 함께 같이 만들어나가면 재미있는 웹브라우져가 탄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다른 유용한 이야기들도 많이 하셨습니다. SVN을 이용하기 위한 Subclipse 와 trac 설치 및 ASDoc 생성시 주의사항 등..
마지막에 오픈소스 쿠디(Kudeeh) 홍보도 하셨는데, 국내 OPEN API서비스를 AS3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경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김춘경(딴동네)님께서 Flash Player 10에 포함된 Pixel Bender 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제가 워낙 그래픽 관련 쪽은 잼병이라 이해는 많이 못했습니다만, 게임 관련 일하시는 분들께는 상당히 좋은 발표였던거 같습니다. 진행하신 이정웅(블루메탈)님께서도 게임쪽 일을 하시고 계셔서 상당히 흥미있어 하시는 듯 했습니다. Pixel Bender는 '하드웨어 독립 기반의 이미지 프로세싱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라는거 하나 배웠네요! ;) 나중에 프리젠테이션 자료 공개되면 다시 한번 공부해봐야겠습니다. ;) 동영상 강좌도 올려주시고 좋은 것들 많이 공개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실제 뵌건 처음이었네요. 워낙 사진 같은 것도 없어서 상당히 궁금했는데 말이죠. ;) 오늘은 경황이 없어서 인사도 못드렸는데, 다음에는 꼭 인사드려야겠습니다. ㅎ

오늘 그동안 뵙고 싶어도 못뵈었던 분들 많이 뵙고 인사 나누었습니다. 행사할때 이렇게 한분씩 알게된다는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저녁시간 괜찮으신 분들과 함께 저녁식사까지 하고 집에 들어왔네요. 저녁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시간내서 또 뵈어요~ ;)



오늘 관계자여러분 정말 수고하셨고요! 발표하신 분들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다음 캠프때는 발표 꼭 하고 싶네요 ㅎ (이번에는 시간이 짧아서 ㅎㅎ)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koko8829.tistory.com BlogIcon 열이아빠 | 2008.10.01 07:5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우왕. 재미있었겠네요.
이곳사무실에서도 꽤 많은 분들이 신청은 하신걸로 아는데
정작 아무도 못가셨다는..ㅎㅎ
toString() 은 어떻게 소개가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나중에 동영상 올라오면 봐야겠습니다.
현장감 넘치는 스케치 잘 보고 갑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12:53 신고 | PERMALINK | EDIT/DEL
에구. 일이 너무 바쁘신가봐요 ^^;
일부러 리뷰 올리려고 작정하고 사진 찍었더니 괜찮은 스케치가 된듯 ㅎㅎ
Favicon of http://www.jinhokim.com BlogIcon 찌노 | 2008.10.01 09: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헐.. 행사 중 사진에 제 뒤통수가 나와버렸네요 ; 뭔가 ㅈㅅ 해야하는건가 ㅋ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12:54 신고 | PERMALINK | EDIT/DEL
계속 나오셔서 사진찍기 힘들었음... ㅋ
Favicon of http://2rang.tistory.com BlogIcon 꽃녀 | 2008.10.01 12:4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리뷰 잘봤어요..
쉰님 생각보다 덩치가 있으셔서.. 조금 놀랬다는.. 찬익 님도..ㅎ
전 서점 잠깐 들렀다가 다시 회사로 왔어요.. ㅜㅜ
다른 반가운 분들도 인사하니..
좋더라고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12:54 신고 | PERMALINK | EDIT/DEL
ㅎㅎ 제가 덩치가 좀 있죠 ㅋ
담에 또 뵈요!! ;)
무명소녀 | 2008.10.01 13: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KTF에 감금당해있다가 오랜만에 이것저것 수다 떨고 나니 기분이 상큼해졌음. ㅋㅋ
검쉰군이 싱글 사인온 역할을 잘 해줘서 넘 고마워. 안그랬으면 우리 회사 사람들 밖에 몰랐을거야.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22: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가 개발자들 매쉬업 하는게 취미가..... ㅋㅋㅋ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BlogIcon 지돌스타 | 2008.10.01 15: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잘 들어갔어요? ^^
찬익님이 참 밝게 찍혔네요 ㅎ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22:2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앗. 정곡을 찌르시는! ㅋㅋ
잘 들어갔답니다 ;)
뒷풀이 재미있어보이네요 ㅎㅎ 뒤늦게 심보형씨가 같이 하시지.. 이러셨다는.. ㅋ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lovedev | 2008.10.01 15:3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검쉰님 보고 덩치가 있으시더라고요.. 음..블로그 사진은 참 날씬해 보이는데..
검쉰님하고 이야기좀 해보고 싶어요..재미있을거 같던데!! 진짜 한잔해요!
재미있는 뒷풀이 자리를 가지셨네요..
만나뵈서 반가웠습니다.. 너무 짦은 순간이었지만 정말 반가웠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22:2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담에 술 사시겠다는 말씀 잊지 않고 있습니다. ㅋ
제가 요즘 살이 쪄서 더더욱 덩치가 커보였을 것 같은...;;
Favicon of http://www.ddongkang.com BlogIcon 동강 | 2008.10.01 19: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내용부터 해서 뒷풀이까지 정말 알찬 자리 였습니다. 조만간 다시 자리가 생길꺼 같은
예감이?? 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22:2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시 모이시죠 뭐! ㅎㅎ 전부터 동강님 한번 뵙고 싶었는데 ㅎㅎㅎ
개발자들끼리 좀 모여서 서로 돕고 살아야죠! ㅎㅎ
Favicon of http://egg.pe.kr BlogIcon egg | 2008.10.02 10:0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번에는 못갔지만 다음엔.ㅡㅠ 흑흑..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3 21: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담에는 꼭 뵈어요~ ㅎㅎ
(그나저나 신촌은 언제 놀러갈까나.. ㅋ)
Favicon of http://adnaru.com BlogIcon 이희덕 | 2008.10.02 10:3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부족한 발표인데도 즐겁게 봐 주셨다니 감사합니다 (__)
검쉰님 이번엔 꼭 뵙고 싶었는데 시간이 여의치않았나보네요 ㅠ
담번 캠프땐 꼭 뵈었으면 합니다 ㅋ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3 21: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발표자분들 뒷풀이에 이야기는 늦게 들어서 참석을 못했습니다 ^^;
다른 개발자분들과 매쉬업중이었거든요 ㅋㅋ
담에 한번 뵈어요!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2008.09.28 22:30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new 키워드는 비용이 비쌉니다.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게 된다는 말이죠. 물론 안쓸 수야 없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려면, 당연히 써야됩니다. 하지만, 사용하게 되면 그만큼의 연산과 메모리의 차지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런 문제들로 인해 좀 더 효율적인 객체의 사용을 위해 객체 풀(Object Pool) 을 구성하여 사용한다던가 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죠.
본 포스트에서는 객체 풀에 대해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위에 링크로 걸어놓은 영구기님의 포스트를 참고하시도록 하시고요, 이번 포스트에서 제가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타입들에 대한 사용방법입니다.

데이터형태는 아래와 같이 2가지의 데이터형이 존재합니다.

Primitive Data Type : Boolean, int, uint, Null, Number, String, void
Complex Data Type : Object, Array, Date, Error, Function, RegExp, XML, XMLList


기본적인 데이터 형태(Primitive Date Type)의 변수선언시에는 물론 new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문자열을 저장할 때에 String 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String 형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new String() 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int, uint, Number, Boolean 도 마찬가지로 new 키워드를 이용하여 변수에 할당해줄 수 있습니다. 허나 그렇게 사용하지는 마십시오. 기본적인 데이터 형태의 변수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메모리가 할당되게 됩니다. 게다가 더 빠르고 간편합니다.

그래도 확인하고 넘어가는 차원에서 Number 형태의 변수의 할당에 대해 살짝 실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보시면 Number 변수를 할당시에 new Number()를 사용하는 것과 직접 값을 입력하는 것에 대해서 속도를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그 아래에는 실제 결과물입니다. 테스트 버튼을 클릭하셔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보다 복잡한 데이터 형태(Complex Data Type)의 변수를 선언시에는 new 키워드를 어떻게 쓰지 말라는 말일까요?
가장 먼저 많이 사용하는 Array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선 Array를 선언시에 아래와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 살짝 언급하였습니다만, Array의 경우는 [] 를 이용하여 새로운 Array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Object를 할당할 때에도 new Object()  대신에 {} 를 이용하여 새로운 Object 할당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선언을 다른 예제 소스코드에서 흔히 보셨을겁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Array 를 할당시에 [] 를 이용하고 Array 내부의 값을 {}를 이용하여 Object 형태로 정의하였습니다.
만약 [], {} 없이 선언하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하여야할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사용할 일은 거의 없죠. 매우 극단적인 예랄까요? )


RegExp 같은 경우도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선언 가능합니다.


XML 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와 같이 흔히 사용하시고 있죠?
2번째 라인에 있는 것처럼 사용하실 일은 없을 듯합니다. 물론 String 형태의 XML 데이터라면 XML 로 변환하려면 2번째 라인처럼 해야겠죠.


마지막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Array와 Object 의 new 키워드 사용 유무에 대한 속도차 테스트를 해보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RegExp 는 속도차가 거의 없어서 생략하였고,  XML은 쓸일이 없을 것 같아 생략하였습니다. ㅎ)

아래는 Array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아래는 Object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뭐 결론은 new Array() 대신에 [], new Object() 대신에 {} 를 사용하자는 것입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 읽으신 후에는 덧글 하나 써주시는 센스!!

참고자료 :
객체 풀[Object pool]을 이용해 보자.  - 영구기님 블로그
ActionScript3.0 너는 누구냐? - 엄진영님 Flex 챔피언 블로그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BlogIcon 우야꼬  | 2008.09.29 09:4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Best Practice에서도 new 보다는 [] 나 {} 를 쓰라고 나와있더라구요.
좋은 내용 ㄳ~
(인액션 책에 추천사 넣으셨더라구요~ ㅋㅋ 서점가서 보고 왔는데 많이 듣던 이름이여서 내심 반가웠다능~)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29 13: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가 쓴 서평은 짤렸.. .ㅋ
매번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신준섭 | 2008.09.29 10: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항상 좋은 자료 잘보고갑니당.^^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29 13: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네~ 좋은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lovedev.tistory.com BlogIcon lovedev | 2008.09.29 11: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ObjectPool을 잘 사용하면 필시 좋은 건 사실입니다.
다만 GC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겠죠. GC관리를 풀관리자가 잘 해주면 관계는 없겠지만..
Java에서도 ObjectPool은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한다고 논의 되고 있습니다.
때론 메모리에서 인스턴스화를 하지 않은 상태로 객체를 가지고 있는 자체가 문제가 될 때가 있습니다..그 상태야 말로 GC를 할 수도 없는
메모리 할당만 받고 있는 누수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29 13: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매번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저도 ObjectPool 은 실제로 개발시에는 사용해본 적은 없네요 ^^;
보다 좋은 방법들이 고려되고 나타나기를 기대합니다 ;)
Favicon of http://bnufactory.com/ BlogIcon BNU | 2008.09.29 16:3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자바스크립트에서도 Flex에서처럼 큰 폭은 아니지만 [], {}가 좀 더 빠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29 19: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아무래도 리터럴이니까요 ;)
좋은 정보 되셨다니 기분 좋습니다 ㅎ
Favicon of http://www.jinhokim.com BlogIcon 찌노 | 2008.09.29 16: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무의식적으로 Array 선언시 [] 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더 좋은방법이라니.. 왠지 모를 뿌듯함이.. 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29 19:2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좋은 습관!! ㅎㅎ
Favicon of http://2rang.tistory.com BlogIcon 꽃녀 | 2008.09.30 00: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항상 연구하시는 쉰님..
자알~ 배우고 갑니당 ^^
new가 뽀대가 나긴 한데 ㅎㅎ
내일 보면 쌩까지 마셈~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30 09: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오늘이군요!! ;)
좀 있다 뵙겠습니다 ㅎㅎ
Favicon of http://okgosu.tistory.com BlogIcon okgosu | 2008.09.30 01: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담에 세미나 있으면 발표 의뢰해야겠습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09.30 09: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영광이죠!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BlogIcon 지돌스타 | 2008.09.30 10:1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멋진 글입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1 12:5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지돌스타님이 더 멋지시면서! ㅋ
차차 | 2008.10.09 09: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내용 감사해요.
센스있어 보이려고 덧글 남겨요ㅋㅋ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09 13: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센스 만점이신데요! ^-^
연월태생 | 2008.10.09 16:5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이에요~
코딩 습관을 바꾸던지 해야 할듯하네요 ㅎ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0.13 10:0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좋은 쪽으로 바꾸는 것이니 즐거운 마음으로 ㅎㅎ
수채화 | 2008.11.05 11: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1.07 16:5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드려요~ :)
덧글은 더 감사드립니다 ㅎ
Favicon of http://orochi77.egloos.com BlogIcon 꼬출든남자 | 2008.11.12 00: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아.. 정말 주옥같은 내용들이에요..
검쉰님 포스트 주욱 보고 공부해야게써요~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1.13 18: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칭찬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 | 2008.11.27 17:5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거 플래쉬 viewer 10으로 바뀌면서 티스토리내에 올린 파일들은 안보이는거죠?
(다른 계정에서 링크한건 보이던데...)

안보임 ㅠ.ㅜ;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2.02 01: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 회사 컴에 10이 설치되어 있는데 제대로 나옵니다 ^^;
뭔가 다른 문제인듯 싶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2.06 23:13 신고 | PERMALINK | EDIT/DEL
다시 확인해보니 10 설치후에 나타나는 문제인듯 싶군요;
한동안 바빠서 정신없다가 이제서야 문제점을 인식했습니다;
김병건 | 2008.12.03 13:0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2.03 14: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드려요~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ㅎ
모험가 | 2008.12.23 18: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ㅋㅋㅋ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8.12.25 15:1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덧글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hallaazm.tistory.com BlogIcon shallaa | 2009.01.27 02: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이제 기왕이면 싼거 애용해야 겠네요- ㅎ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1.28 10:3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방문 감사드려요~ :)
어쩔수 없이 비싼거 써야될때도 있겠죠? ㅎ
Favicon of http://7zelkova.tistory.com BlogIcon 성주 | 2009.04.29 10:5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역시 형님 블로그랑 강민형님 블로그에 제가 원하는 자료들이 많아요
Favicon of http://www.iruis.net BlogIcon ☆~ | 2009.08.17 14:3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Nunber나 String, RegExp같은 불변 객체는 new를 생략시엔 미리 생성 된 객체 또는 풀링을 이용하여 컴파일러 차원에서 값이 대입(결과적으로 new는 되지만 한번만)만 되도록 변형 되지만 Array라든지 Object, XML객체와 같은 값이 변하는 객체마저도 new를 않쓰는 경우 빨라진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값이 변하는 객체마저 속도가 빨라지는 근본적인 이유는 연구할만한 내용이네요.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BlogIcon 검쉰 | 2009.08.19 10: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연구하셔서 내용을 공유해주시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
OneLove | 2009.09.03 16:1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전역메서드를 사용함으로..빠르겠죠
array = new Array() Array 클래스를 이용
array = [] 전역메서드를 이용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해보세요
http://help.adobe.com/ko_KR/ActionScript/3.0_ProgrammingAS3/WS5b3ccc516d4fbf351e63e3d118a9b90204-7f3f.html#WS5b3ccc516d4fbf351e63e3d118a9b90204-7f1b
- 덧글 좀..(굽신굽신) : 장문의 덧글은 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